기술 소프트벰스의 핵심기술소개 및 특징을 소개해드립니다.

원격에너지진단 시장 및 기술 동향

1) 전통적 에너지진단과 원격에너지진단 비교

원격에너지진단(Remote Energy Audit)은 전통적인 현장에너지진단과는 달리 건물의 1년간 15분 단위 전력사용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건물의 에너지절감 잠재량을 분석하고 에너지사용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사업입니다.

미국의 경우, 에너지성(DoE)의 강력한 에너지 절감 인센티브 정책에 힘입어 민간 전력회사들과 기술개발 업체들의 협업으로 원격에너지진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수년전부터 관련기술의 실증사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일일이 진단대상건물을 방문해서 계측기를 이용하여 사용량 측정을 하는 전통적인 에너지진단이 진단기술자의 경험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비해서, 원격에너지진단은 높은 수준의 안정적인 진단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에너지진단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고 대규모의 건물들을 대상 으로 동시에 전개하기 어려운 반면에 원격에너지 진단은 대규모 건물들을 대상 으로 극히 짧은 기간에 경제적인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절감잠재량이 많은 건물을 검색해 내는 데에는 매우 유용한 솔루션입니다.

* 자료원: PECI Webinar

뉴욕증시에 상장한 업체도 등장했으며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과 거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업체들이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일본, 중국 등의 국가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국가 차원의 CO2 절감을 통한 국제사회 환경운동에 동참하고 에너지 수급 불균형 해소, 전력 피크 관리, BEMS 산업의 활성화, 관련 전문 기술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학연 공조 프로그램이 진행 단계에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에너지빅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REA는 이미 전통적인 현장 에너지진단을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각 지역의 전력공급 회사들로 부터 에너지절감 잠재량이 큰 건물을 검색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이용 되고 있습니다.

특히, FirstFuel Software사와 Retroficiency가 REA산업의 선두 기업인데 FirstFuel사는 Fortune지로부터 Retroficiency사는 Forbes지로부터 각각 유망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고, Retroficiency는 뉴욕소재 30,000동의 건물에 대하여 에너지절감잠재량을 조사하는 빌딩 게놈프로젝트를 2014년 2월에 시작하였습니다.

소프트벰스는 오랜 기간 에너지절감 실무 프로젝트 경험으로 무장한 전문가집단입니다. 소프트벰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한국의 수준높은 정보통신기술과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알고리즘을 탑재한 원격 에너지진단 솔루션입니다.

미국과 달리 건물에 대한 자세한 공공데이터베이스와 벤치마킹 자료가 없고, 적극적인 수요관리 프로그램이 아직 실시되고 있지 않는 우리나라 환경에서 소프트벰스는 자생적으로 개발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입니다.

2) 소프트벰스와 일반 원격에너지진단 서비스와의 비교

비교항목 Soft BEMS 일반 건물 원격진단
서비스 대상 개별건물, 건물그룹, 공공기관 지역별 에너지회사 (Utilities)
서비스 목적 개별, 집단, 지역 수준의 에너지절감 및
절감잠재량 상위건물 검색
Utility의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을 위한
절감잠재량 상위건물 검색
사용정보 - 15분 단위 전기사용량정보
- 기상정보
- 15분 단위 전기사용량정보 - 기상정보 - GIS 정보 - 건물관련 공공데이터베이스 - 시맨틱검색
분석 에너지원 전기
(필요시, 가스 포함)
전기, 가스, 열
(에너지회사에서 종합 제공)
사용용도 분할 전기냉난방, 조명 콘센트, 기저부하
(알고리듬에 의한 자동 분할)
전기난방, 냉방, 콘센트, 조명, 펌프, 공조, 기타
(Occupancy 추정을 바탕으로 논리적 추정
– 실제 사용량과 7% 내외의 오차)
실시간 모니터링 15분 단위 실시간 모니터링
및 베이스라인 제공
제공 없음
사용용도 분할 상업용건물, 데이터센터, 학교, 백화점,
호텔, 병원, 대형마트, 아파트단지
(아파트단지와 같이 다수의 건물이 1개의
전기계량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분석 가능)
Soft BEMS와 유사하나,
아파트단지, 대학교캠퍼스 등에
대해서는 분석 불가
면담, 현장 방문 필요 없음 대부분 필요